질문답변

경기동탄 | 중이염 치료 가능한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박선♥ 작성일19-04-25 16:37 조회8,406회 댓글0건

본문

아이가 중학생입니다.
아기때는 천식기가 있다고 했는데 지금은 감기가 심할때만 증상이 있으면 내과에서 약 처방 받아 복용했어요
일주일전에 콧물, 코막힘이 있어 내과약 복용하는데 귀가 안들린다고 합니다.
내과에서는 항생제 먹고 안되면 시술하자고 하는데 혹시 한의원에서 치료 가능한가요?
치료가 가능하다면 어떤 치료를 하나요?
치료 받으면 시술 안해도 되는건가요?

댓글목록

아이조아한의원 동탄점의 댓글

아이조아한의원 동탄점 작성일
안녕하세요? 아이조아한의원 동탄점 심윤지 원장입니다.
아이가 얼마전 감기로 내과약 복용 중인데, 중이염이 오면서 귀가 먹먹하고 잘 안들리나 봅니다. 혹시나 중이염 수술까지 해야하는 건 아닌지 많이 걱정되어서 문의주셨군요.
보통은 초등학교 이전 어린 아이들이 이관 구조가 어른들과 달리 더 곧고 넓으면서 감기가 오면서 합병증으로 자주 오는 것이 중이염입니다. 우리 아이는 이번에 감기가 많이 오래되진 않았지만 평소에 비염이 있었을 수 있고, 이번 감기로 인해 코 점막이 많이 붓고 이관 환기가 안되면서 중이염이 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지금의 중이염 상태가 급성 화농성, 세균성 중이염인지 혹은 이관환기 문제로 삼출액만 차있는 상태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급성 증상에서는 항생제 복용이 먼저 필요할 수 있고, 이미 급성기가 지나고 나서 코막힘이 남으면서 귀에 삼출액이 차있다면 한의원에서 한방 치료를 같이 받으면서 증상 호전도가 좋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코 증상을 개선시켜야 중이염도 좋아집니다. 안에 고여있는 콧물, 코막힘, 후비루 등을 없애주면서 코점막을 튼튼히 해주는 호흡기 면역력 관리도 같이 잘 해주면 앞으로의 중이염 재발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중이염, 비염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한약 복용뿐 아니라 침, 뜸 치료, 네블라이저, 비강 레이저와 적외선 치료, 생약으로 된 스프레이나 연고 사용, 배농요법, 이어포퍼를 이용한 이관 통기법 등으로 치료합니다.
오래 되지 않은 중이염들은 1~2주 이내로 빠르게 좋아지기도 하고, 장기간 만성화된 중이염은 호전되기까지 시간이 좀더 걸릴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코를 지나치게 세게 풀지 않고 한쪽 코씩 번갈아가면서 막고 풀도록 해주세요. 양쪽 코를 꽉 막고 풀면 중이염에 좋지 않습니다. 자는 방은 지나치게 건조하지 않게 50~60% 이내로 적당한 가습을 해주시고, 코점막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차갑지 않은 물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주세요. 안경의 코 닿는 부위를 자주 누르면서 마사지를 해주면 코의 순환이 좋아져 덜 막히게 되니 밤에 종종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또 다른 문의사항이 있거나 불편한 증상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게시판에 문의글 올려주시거나 편하신 지점 한의원에 문의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